안녕하세요, 오늘은 부정교합 치료시기 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입을 다물었을 때 자연스럽게 윗 치아가 아래 치아를 살짝 덮는 정도로 맨 뒤 어금니까지 위아래 교합이 잘 맞아 들어가는 것을 정상적인 교합이라고 한다면 부정교합은 반대로 아랫니가 윗니보다 나와 있거나 앞니가 너무 많이 돌출이 되어 있거나, 덧니가 있는 등 치열이 고르지 못하고 삐뚤빼뚤하며 위아래 교합이 딱 맞아 들어가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 거예요.
이런 부정교합이 있으면 아무래도 저작 기능의 저하를 가지고 오고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어서 전체 신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만약 돌출입 구조 또는 주걱턱, 무턱과 함께 병행이 되었을 경우 상악과 하악의 불균형적인 발달을 초래하고, 치아 뿐만 아니라 턱이나 잇몸 쪽에 지속적으로 무리를 줄 수 있으며 또한 좌우 균형이 제대로 맞지 않아서 안면 비대칭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교합 치료시기 는 적합한 시기가 어느 때일까요? 교정을 통하여 부정 교합을 바로잡을 때 요즘은 성인이 된 후 30~40대분들도 교정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으신 분들도 많이 있는 만큼 따로 정해진 나이가 있다고 볼 수는 없지만 사실 구조적인 문제와 결합이 되어 있을 경우에 부정교합 치료시기 는 아무래도 성장기에 해 주는 것이 좀 더 빠르고 효과적인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는데요.
특히 대한 치과 교정 학회와 미국 치과 교정 학회에서는 대략적으로 6세 정도부터 부정교합 치료 시기를 조율하기 위하여 면밀하게 관찰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유치가 영구치로 바뀌기 시작하는 때부터 계속해서 위턱과 아래턱의 성장 과정을 살펴보면서 (환자분들에 따라 성장 속도 등이 모두 다를 수 있기 때문) 적합한 시기를 신중하게 판단을 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어요.
성장기에 부정교합 치료시기 를 잘 잡아주면 아무래도 균형잡힌 발달을 이끌어 내면서 치아 이동이 보다 수월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기간을 줄이거나 환자분들의 불편을 덜 수 있기 때문에 이 시기에 3D 시티 등을 통해서 다각적으로 분석을 해보고 환자 맞춤형으로 무리하지 않게 진행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정교합 이 있으면 삐뚤빼뚤한 치열 때문에 치석이 더 잘 쌓이기도 하고 턱구조가 잘 맞지 않아서 통증 및 두통까지 유발할 수 있으며 잇몸에까지 무리를 줄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개선을 해 주시는 것이 좋으며, 특히 반대로 물리는 반대 교합 같은 경우에는 관찰이 되는 즉시 부정교합 치료시기 를 잡아주는 것을 권유드리고 있어요.
턱과 관련된 골격적인 부분이 아주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경우에는 물론 수술적인 방법이 함께 병행이 되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심하지 않은 정도의 부정교합은 성장기에 부정교합 치료시기 를 잘 잡아주면 부드럽게 개선이 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치과 교정과 전문의 선생님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처치를 받아 보시면 좋을 거예요.
골격적인 부분에는 유전적인 요인이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부모님께서 교합이 잘 맞지 않아서 불편을 겪으신 경험 있으시다면 자신의 아이가 혹시라도 부정교합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보시고 만약에 치열을 바로잡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면 함께 치과로 내원해서 좀 더 균형 잡힌 발달을 유도하기 위하여 꼼꼼하게 검진 부터 받아 보시길 권유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