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치아 깨짐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람이 어떤 일을 예상하고 대비를 한다고 해도 갑작스러운 사건 사고 등은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있지요. 치아 깨짐 역시 그런 예기치 못한 일들 중 하나가 아닐까 하는데요.
특히나 단단한 음식을 즐겨 먹거나 움직임이 격한 운동을 자주 하시는 분들도 아니라면 생활 속에서 치아가 깨질 일이 별로 없지 않을까 생각하실 수 있는데 식사를 하다가 젓가락을 잘못 물어서 약간 치아 깨짐 이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이럴 때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대처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포스팅을 적습니다.
치아 깨짐 이 아주 경미하여 눈으로 봤을 때 크게 차이가 없고 조심스럽게 사용을 해 봐도 크게 찌릿하거나 욱씬거리는 통증이 없다면 다행히 별다른 손상이 없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안쪽으로 손상이 진행될 수 있고 눈에 보이지 않는 금이 가서 그것이 매일의 저작력에 의해 더욱 커지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일단 치아에 충격이 가해졌을 때는 바로 치과로 내원하셔서 꼼꼼하게 검진을 받고 필요하다면 알맞은 처치를 해 주는 것이 치아가 더 크게 손상이 되는 것을 막는 방법이 되겠지요.
눈에 보이는 치아 깨짐 이 발생했을 때는 정도에 따라서 처치가 달라질 수 있는데요. 아주 조금 모서리 정도가 부서진 경우에는 레진으로 때울 경우 오히려 붙인 조각이 다시 떨어져 나갈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뾰족한 부분만 부드럽게 해 주고 더이상 처치를 해 주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깨진 정도가 경미하다면 레진으로 직접 때워주게 되는데 치아 색상이기 때문에 대부분 빠른 시간 안에 감쪽같이 수복이 되곤 하지만 만약에 이 보다 손상 범위가 넓다면 라미네이트나 올세라믹과 같은 크라운 처치를 해 줘야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안쪽 신경까지 손상이 일어났는지 면밀하게 알아보는 것이 중요한데 만약에 신경은 살아있더라도 치아 깨짐 정도가 심각하다면 신경치료를 하지 않은 채로 전체를 덮어씌워서 금이 더 번지거나 손상이 심해지는 것을 방지하게 됩니다.
치아가 깨지게 된 원인이 외부에서 갑작스럽게 받은 충격인 경우에는 말씀 드린 것처럼 어쩔 수 없는 경우도 있지만 만약에 구강 질환이나 생활 습관과 같이 조금 더 신경쓰고 주의를 기울이면 훨씬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평상시에 구강 건강에 대해서 조심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충치가 진행중이던 치아로 딱딱한 것을 잘못 씹게 되면 내부에 이미 손상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약한 충격에도 치아가 크게 깨지고 부러지는 상황에 처하게 되기 때문에 충치 등이 생겼을 때는 미루지 말고 바로바로 치료를 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크라운 재질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각각의 장단점도 다르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충분하게 설명을 듣고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시기 바라며, 치아 색상의 재질 중에 가장 강도가 강한 지르코니아 재질의 크라운은 어금니나 앞니 등에 두루 쓰이고 있으니 이에 대해서도 한 번 알아보시면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